유통기한을 놓쳐버린 물티슈는 다시 사용해도 될지 사용하면 안 될지 청소할 때 사용하면 되는 건 되는지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365 클린존이 알아볼게요.
물티슈
물티슈는 휴지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이 되는 천이나 종이로 만들어 졌으며 주로 손이나 얼굴을 닦거나 청소할 때 사용됩니다. 주로 섬유 재질이라 물에 젖어도 잘 찢어지지 않으며 레이온, 면, 폴리에스테르등 질긴 섬유조직이 물에 적셔져 있습니다.
휴대가 편리하고 사용 후에 버릴 수 있어 일회용으로 많이 사용되니 일회용 젖은 수건이라고 보면 됩니다. 외출시 손이나 얼굴을 닦을 수 있어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한 아기를 키우며 꼭 사용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보관 시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 보관해야 오염 및 수분의 증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 위험성
유통기한이 지난 물티슈는 세균이 번식했을 수 있어 손이나 피부에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되어 수분이 날아가 말라버린 물티슈는 물을 부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된 물티슈라도 세균의 번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부나 식기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후에 멸균처리 및 방부처리를 해도 상온에 변질 가능성이 있어 개봉 후 한 달 이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이유로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는 청소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닿는 것은 피하고 청소용으로 안전하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 활용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는 피부 사용은 하지 않으며 청소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틀 청소나 신발장 바닥등 청소해도 좋습니다. 집에 알코올이나 소주가 있다면 물티슈에 묻혀 알코올 티슈로 바닥이라 기름기 묵은 때를 닦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미개봉한 상태의 물티슈라면 1년 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한 번이라도 개봉한 물티슈면 유효기간이 1-3개월로 줄어든다는 것은 알아둬야 합니다.
밀봉이 잘 된 물티슈라도 세균 번식 가능성이 있어서 피부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참고해서 유통기한 지난 물티슈를 활용해 보세요,
사용한 물티슈의 재활용 방법
사용한 물티슈를 결모양대로 잘라 세정제를 뿌려 타일 사이에 붙이면 욕실 타일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으며, 물티슈 캡을 이용해 과자 봉지 중간에 붙여 과자 보관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기의 공기 배출구 앞에 다 쓴 물티슈를 끼워두면 미세 먼지를 거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학습용 교구로 물티슈 캡 바깥쪽에 그림을 붙이고, 캡 안쪽에 이름을 적어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방법을 활용하면 물티슈를 효과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해 일상에 필수품이 되어버린 물티슈는 종이보단 합성 재질이라 잘 썩지 않는 단점이 있어 엄청난 쓰레기를 발생시킵니다. 또한 가정이나 공중 화장실에서 사용하고 변기에 넣어 막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절대 물티슈는 변기나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되다는 것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에만 정화조 60만 개… 물티슈 손으로 찢어 직접 '풉니다'
기사 바로가기▼
2024.01.23 - [분류 전체보기] - 식초로 청소하면 안되는 생활용품
2023.07.12 - [분류 전체보기] - 욕실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9가지 방법